Monday, February 13, 2012

Book : 향연

소크라테스의 변명 중 향연


"사랑하는 사람과 그의 애인이 결합될 때, 각자에게 적합한 원칙에 따라서, 곧 사랑하는 사람은 그의 애인을 위해 어떤 봉사든 다 하는것을 정당화하는 원칙에 따라서, 사랑받는 사랑은 자기를 현명하고 훌륭한 사람으로 만들어주는 사람의 뜻에 따라 어떤 행동이든 하는 것을 정당화하는 원칙에 따라서 결합했을 때, 그리고 사랑하는 사람은 그의 애인의 지혜와 덕을 위해 기여하고, 사랑받는 사람은 자신의 교육과 지식 일반의 증진을 위해 열성을 기울일 때, 그때에 즉 다른 어떤 경우도 안되고 오직 이 두 원칙이 일치할 때에만 한 소년이 그를 사랑하는 사람의 사랑을 받아 들이는 것이 명예로울 수 있습니다.
한편 이경우를 제외하고는 소년이 속았던 그렇지 않든 간에 불명예입니다.
어떤 소년이 자기를 사랑하는 사람이 부자라고 믿고 그에게 호의를 보였으나 자기를 사랑하는 사람이 가난한다는 것이 밝혀져서 이득을 얻으리라는 희망이 깨여졌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이 소년은 명예를 상실합니다. 그 소년은 돈을 위해서는 누구에게나 어떤 봉사라도 할 수 있는 사람임을 스스로 보여주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동일한 논법에 따라서 어떤 소년이 자기를 사랑하는 사람이 훌륭한 사람이고 그와 사귐으로써 자신도 더욱 훌륭한 사람이 되리라고 믿고 호의를 보였으나 그의 애인이 나쁜 사람이고 장점이 없는 사람임이 밝혀져서 실망했다면, 그가 속기는 했더라도 불명예는 아닙니다.
또한 그는 덕을 쌓고 자기를 보다 훌륭한 사람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누구를 위해서나 무슨 일이든 하려는 참된 성질을 보여준 것이다. 이보다 더 명예로운 일은 없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덕을 얻기 위해 애인의 뜻에 따른 것은 어느 경우에나 명예롭다고 우리는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이것은 '하늘의 여신'과 관련되는 '천상적 사랑'이고, 사랑하는 사람이나 사랑받는 사람이나 덕을 얻기 위해 노력하도록 하는 것이기 때문에 나라와 개인을 위해서 가치 있는 사랑입니다. "

"절대적 아름다움을  보자마자, 당신은 이것을 황금이나 아름다운 옷이나 소년이나 젊은이의 아름다움과 견주어서 평가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런데 지금으로서는 당신이나 당신과 같은 많은 사람들은 소년이나 젊은이를 보면 황홀해져서, 당신들이 사랑하는 사람들을 언제나 바라볼 수 있고 또 함께  있을 수만 있다면 먹지도 않고 마시지 않아도 좋다고 생각하고, 당신들의 애인의 아름다움을 바라보면서 온종일 보내고 싶어합니다.
순수하고 혼합된 것이 없는 절대적 아름다움 자체를 본 사람, 인간의 살과 색깔과 보잘것없는 폐물에 의해 더럽혀진 아름다움 대신에 홀로 떨어져서 존재하는 신적인 아름다움을 파악할 수 있는 사람의 지복을 무엇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요? 그 방향으로 시선을 고정시키고 적절한 능력을 갖고 절대적 아름다움을 관조하고 절대적 아름다움과 일체가 되는 삶을 사는 사람의 생활을 보잘것없다고 생각합나까? 그것을 볼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절대적 아름다움을 보는 곳에서만 진리의 반영이 아니라 진리 자체와 접속하기 때문에, 선의 영상이 아니라 참된 선을 알고 그러한 덕을 쌓았기 때문에, 그는 신의 사랑을 받고, 만일 인간이 그렇게 될 수 있다면 영생할 특권을 갖게 될 것입니다. "

No comments:

Post a Comment